본문 바로가기

삶을 배우다

완벽한 결과는 단숨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계속 고치고 절충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 지는 거다(컴포트존에서 벗어나야 한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우쥔 (컴포트존에서 벗어나야 한다)

지나치게 이상과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하려고 하는 일을 완성하기는커녕 시작조차 못할 때가 많아. 결국 미루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게 되지.

자신의 '가난'을 인정해야 인생의 진정한 부를 얻는다-128쪽

사람이 가난에서 벗어나려면 사회 주류에서 생활하고 발전을 도모해야 해.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대부분 사회에서 무시당하고 주목받지 못한단다. 이러한 부정적인 경험이 오래 쌓이다 보면 자신감을 잃고 대부분 자신에게 익숙한 환경으로 돌아가게 되는 거야. 언제나 자신이 편안하게 느끼는 곳, 즉 '컴포트존'에서 벗어나야 한다.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아이는 누군가 가난하다고 놀릴까 봐 걱정하지 않고, 성적이 좋은 아이들은 누군가 멍청하다고 놀릴까 봐 걱정하지 않아, 하지만 반대로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아이는 다른 사람들이 가난하다고 놀리고 자기를 무시할까 봐 늘 걱정한단다. 아이폰을 사기 위해 자신의 신장을 파는 사람도 분명 가난 때문에 놀림 받을까 두려워 그런 선택을 하게 된 걸 거야.

가난한 사람들은 결국 가난한 사람들과 어울리고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은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끼리 어울리게 되는 거지. 가난하고 나약한 사람은 누군가 도와주고 보호하려 할수록 가난에 익숙해지고 자신의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된단다.

가난한 사람중에 부자가 된 사람들은 자신의 유리 멘탈을 이겨 냈기 때문이야

가난을 극복하는 것은 어떤 일을 잘 못했을 때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주위의 비웃음을 견디며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아.

성적을 잘 받기 위해 네가 어려워 하는 과목은 모두 빼고, 잘 하는 과목만 골라 듣는다면 가난한 사람이 가난한 사람들 무리에 계속 남아 있는 것과 뭐가 다르겠니?어려운 과목에 도전하기 두려워 너의 컴포트존에 숨어 있기만 한다면 성적은 잘 나올지 몰라도 네 인생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거란다.

앞으로 살면서 수많은 '가난'과 마주하게 될거야

이럴 때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다면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거란다.

자신의 가난을 과감히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비웃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만이 인생의 진정한 부를 얻을 수 있는 법이야.

어떤 일이든 처음부터 그 일을 완벽하게 하는 사람은 없어. 서투르고 실수하면 남들의 비웃음도 피할 수 없는 법이지. 다른 사람들이 너의 부족함을 인정해 주기를 기대하지 말거라.

네가 열심히 노력해서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만이 난관을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란다.

깨달은 것 : 태도가 운명을 결정한다

적용할 것 : 교육은 빈부와 상관 없이 '기회'가 된다. 평생 배우고 적용하고 실천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