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을 배우다

나 자신을 바꿔라(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

 

나 자신을 바꿔라(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로버트 기요사키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255쪽

 

교육 수준이 높은 나의 가난한 아버지는 직업적 안정성을 중시했지만, 부자 아버지는 다양한 경험을 강조했다.

 

나는 재능 있는 사람들의 수입이 형편없는 데 대해 늘 충격을 받는다.

 

"일자리란 겨우 목구멍에 풀칠하는 것"이라는 옛말이 있다. 불행히도 수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이야기다.

 

나는 젊음이들에게 얼마나 버느냐보다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를 보고 일자리를 찾으라고 권한다.

 

인생은 운동하러 체육관에 가는 것과 많이 닮았다. 가장 힘든 부분은 가기로 결정하는 데 있다. 일단 그것만 넘어가면 나머지는 쉬워진다.

 

이 세상은 가난한 인재들로 가득하다. 많은 경우 그들은 재정적으로 고생하거나 실제 능력보다 적게 버는데, 이는 그들이 아는 것 때문에 아니라 그들이 모르는 것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기술적 전문성에는 나름의 강점과 약점이 따른다.

 

돈을 주는 것은 대부분의 위대한 부자 가문들의 비결이다.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287쪽

 

돈 잃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돈을 한 푼도 잃어 보지 않은 사람들은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돈을 잃다는는 두려움은 현실적이다. 모두가 그런 두려움을 갖고 있다. 중요한 것은 두려움과 손실을 다루는 방식이다.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바로 그런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에 있다. 

 

두려워하는 것은 괜찮다. 그것을 극복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일찍 시작하여 복리의 힘이 당신을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스무 살에 저축을 시작하는 사람과 서른 살에 저축을 시작하는 사람 사이에는 현저한 차이가 생긴다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행동하기를 두려워할 때, 그들은 실행에 옮겨 보상을 얻는다.

 

바쁘게 움직이는 것이 실은 가장 흔한 형태의 게으름이다. 자신의 부나 건강, 또는 관계를 돌볼 수 없을 정도로 바쁘게 사는 경우 말이다. 

 

"어떻게 하면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라고 말하라. 그래야 머리가 열리고 해결책을 찾는 데 집중하게 된다.

 

성공하려면 성공적인 습관을 길러야 한다. 가난한 아버지는 늘 다른 모두에게 돈을 지불한 후에야 자신에게 지불했다. 하지만 대개는 자신에게 지불할 수 있을 정도로 남아 있는 돈이 없었다. 반면, 부자 아버지는 언제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했다.

 

부자 아버지는 자신이 오만하게 굴 때마다 돈을 잃었다고 말했다. 그 오만함으로 인해 자신이 모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는 믿음이 생겼기 때문이다.

 

 

깨달은 것 : 돈을 한 푼도 잃어 보지 않은 사람들은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적용할 것 : 적은 돈이라도 투자하고 자본금이 많이 들지 않은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배워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