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을 배우다

행운에 속지마라(운은 준비된 사람에게 유리하게 작용된다)

행운에 속지 마라(운은 준비된 사람에게 유리하게 작용된다)-나심 니콜라스 탈렙

이상한 회계 기법-62쪽

더 험난한 현실의 룰렛

 

방아쇠를 수십 번 당겨도 아무 일이 없으므로, 사람들은 안전하다는 착각에 빠져 총알의 존재를 망각한다. 도박사, 투자자, 의사 결정자 들은 남에게 일어나는 일이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러시안룰렛은 정확한 확률 게임이라서 6을 곱하고 나눌 줄만 알면 누구나 쉽게 위험을 계산할 수 있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총구가 보이지 않는다. 맨눈으로 잠재된 위험을 볼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러시안룰렛을 하면서도, 그 게임이 '저 위험'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부가 생성되는 모습에만 집중하느라 그 과정을 보지 않기 때문에 위험을 간과하게 되고, 실패에 전혀 생각하지 않게 된다. 

 

깨달은 것

1. 시간이 축적되면 운이 미치는 영향이 대부분 사라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상황이 균형을 이룬다.

 

2. 스스로 배운 것이 오래간다.

 

3. 지나친 성공은 적을 만들고, 지나친 실패는 사기를 꺾어 놓는다.

 

4. 언론인들은 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일보다 멋지게 표현하는 일에 능하다. 언론인으로는 박식한 사람보다 말주변이 뛰어난 사람이 우선으로 선발된다.

 

5. 나 자신이 어리석다는 사실을 알고 항상 자신을 경계해야 한다. 운에 속도록 타고났기 대문이다.

 

적용할 것

현실에서 벌어지는 많은 일이 순전히 운에 의해 발생한 것이며, 이를 운이 아닌 실력으로 착각 하거나 잘못 해석할 경우 큰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내가 모르는 것이 많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겸손, 또 겸손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책 읽기과 서평 쓰기를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 그리고 코로나 시대에 대면 수업을 받기 힘드니 온라인 수업을 들어야겠다.